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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춤해진 C커머스…알리·테무 신규 설치 7개월 만에 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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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중국 대형 플랫폼들의 열기가 다소 잦아들고 있다. 국내에 진출한 중국의 양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신규 설치와 사용자 수가 지난달 나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 5월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의 앱 신규 설치는 각각 171만524건과 52만6천205건으로 파악됐다. 이들 두 앱의 신규 설치는 모두 223만6천729건으로, 4월의 298만1천43건에 비해 25.0%(74만4천314건) 줄어들며 작년 10월(222만2천318건) 이후 7개월 만에 최소를 기록했다.

월별 신규 설치 건수는 올해 2월 274만1천798건에서 3월 408만5천382건으로 급증했다가, 4월부터 두 달째 감소세를 보였다. 지난달 테무 앱의 신규 설치는 4월(228만344건) 대비 56만9천820건, 알리익스프레스는 17만4천494건 줄었다.

특히 테무는 작년 10월부터 올해 4월까지 7개월 동안 모바일 앱 설치 건수에서 전체 1위로 '폭풍 질주'를 했으나, 5월에는 중국의 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 라이트'(212만7천799건)에 선두 자리를 내줬다. 다만 또 다른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쉬인의 앱 설치 건수는 4월 17만621건에서 5월 18만7천763건으로 약간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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